작품정보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 2025. 10. 23.(목)~27.(월)

미세리코르디아

남도의 시선 > 남도의 시선 장편


미세리코르디아

Misericordia 알랭 기로디 \ 프랑스 \ 2024 \ 104min \ 청소년관람불가
상영코드 상영관 상영회차 시간 상영시간 등급 GV 티켓예매
114 전남도립미술관 2층 대강의실 10.25(토) 4회차 16:30 - 18:14 104min 강연
상영종료

좌우로 이동하시면 본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작품은 무료관람입니다.

시놉시스

제레미는 과거 자신이 일했던 빵집 사장의 장례식을 위해 고향 마을로 돌아온다. 미망인 마르틴의 부탁으로 그 집에 며칠 더 머무르기로 하지만 아들 뱅상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어릴적 친구 왈테르도 그를 경계한다. 마을 성당의 노신부도 감시하는듯 그의 주변을 맴도는데…
주인공을 둘러싼 사람들의 기이한 태도 속에 뜻밖의 실종 사건이 발생한다.

프로그램 노트

오랜 세월 고향을 떠나 있던 한 사람이 가까운 이의 죽음을 이유로 마을로 돌아온다. 이는 가족 드라마에서 스릴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야기나 영화의 전형적인 시작일 수 있다. 그러나 알랭 기로디의 세계에서는 언제나 첫인상이 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미세리코르디아>는 시골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 나타난 한 인물이 주민들의 삶을 영원히 바꾸어 버리는 이야기를 그린다. 현재와 과거의 욕망이 뒤엉키고, 등장인물들 각자가 저마다의 이유를 지니며, 도덕과 신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서사 속에서, 서로 다른 영화적 장르들이 섞여 도덕적 딜레마만큼이나 강렬한 작품을 만들어 낸다.

프로그래머 마르셀로 알데레테

감독

알랭 기로디감독
알랭 기로디Alain GUIRAUDIE
1964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알랭 기로디는 <용감한 자에게 안식은 없다>로 장편영화 데뷔한 이래, <호수의 이방인>으로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서 감독상과 퀴어종려상을 동시 수상하며 국제적 주목을 받았다. 이후 <스테잉 버티컬>, <노바디즈 히어로>, <미세리코르디아>까지, 스스로 퀴어 정체성을 밝힌 그는 성소수자, 소외된 농촌, 노동자 계급 등 경계선에 선 존재들을 주인공으로 삼아 철저한 아웃사이더의 시선으로 사회가 숨긴 욕망의 미로를 탐색하며 도발적이면서 기묘하고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해 왔다.